문단의 거목에다 노벨 문학상 후보까지도 거론되던 시인 고은은
최영미 시인에 의해 성추행이 폭로되면서 하루 아침에 추락한다.
최명자 시인은 이를 이렇게 표현하였다.
<오랜만에 서랍 속 깊이 넣어 두었던 시 한 편을 꺼내 세상에 내보냈다.
그 시가 날아오르자 거대한 피라미드에 금이 가더니 끝내 와르르 무너져 버리고 말았다.>
<서른, 잔치는 끝났다>에서과 같이
에둘러가지 않는 시인의 시는 여전하다.
사교의 테이블에 억지로 앉혀 박수치게 하는 것은 잔인한 일이라고 하는 대목에서는
어쩌면 그 사교장의 일인분을 생활보호 대상자인 시인은 돈으로 달라고 하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일상생활이 서툰 시인이, 재판 준비하랴, 병상에 계신 어머니 돌보랴.
대충 사는 것조차 전쟁만큼 힘들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사는게 피곤해 시도 달아난다.
독이 묻은 종이(고소장) 앞에서
싸움을 위해 밥을 먹어야 하니, 사는 게 전쟁이 아닐 수 없다.
이 벌레들과의 전쟁하느라 아픈 엄마가 어찌될까 걱정스럽다.
그리하여
2019년 새해 소망은 안쓰럽게도 괴물과 싸울 수 있게 노트북이 망가지지 않기만을 바라는 것이다.
사랑과 죽음이 같은 승강기에 탄 환자처럼 가까웠다 멀어지던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여름을 어머니를 모신 병원에서 시인은 아보카도 주스로 견딘다.
최영미 시인이 이 시집을 출간하려고 간 출판사에서는 난색을 표했단다.
그래서 본인이 출판사를 차려서 출간한 시집.
본인이 생활보호 대상자라는 사실을 본인도 몰랐을 정도로 생활인으로서는 무지했다.
시인은 배가 고프다. 이 시집이 채 한달도 안되어 초판 3쇄를 찍었으니 생활이 조금은 나아졌으려나?
파아란 가을하늘 처럼 내용도 시원 시원하다.
시가 어렵다고 시집을 접하기 꺼려하는 사람들에게도 쉽게 읽히는 시집이리라.
<다시 오지 않는 것들 / 최영미 / 이미출판사>
<밑줄긋기>
-내 생애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며,
정신이 사나워져 시를 잊고 살았다. 길을 가다 번뜩 떠올라도 걸음을 멈추지 않았다.
아주 멋진 구절이었는데, 나중에 아까워했지만.....
가슴을 두드렸던 그 순간은 다시 오지 않았다. 다시 오지 않는 것들,
되살릴 길 없는 시간들을 되살리려는 노력에서 문자 예술이 탄생하지 않았을까.
<괴물 / 최영미 >
En선생 옆에 앉지 말라고
문단 초년생인 내게 K시인이 충고했다.
젊은 여자만 보면 만지거든
K의 충고를 깜빡 잊고 En선생 옆에 앉았다가
Me too
동생에게 빌린 실크 정장 상의가 구겨졌다
몇 년 뒤, 어느 출판사 망년회에서
옆에 앉은 유부녀 편집자를 주무르는 En을 보고,
내가 소리쳤다
"이 교활한 늙은이야!"
감히 삼십년 선배를 들이받고 나는 도망쳤다
En이 내게 맥주잔이라도 던지면
새로 산 검정색 조끼가 더러워질까봐
코트자락 휘날리며 마포의 음식점을 나왔는데
100권의 시집을 펴낸
"En은 수도꼭지야. 틀면 나오거든
그런데 그 물이 똥물이지 뭐니"
(우리끼리 있을 때) 그를 씹은 소설가 박 선생도
En의 몸집이 커져 괴물이 되자 입을 다물었다
자기들이 먹는 물이 똥물인지도 모르는
불쌍한 대중들
노털상 후보로 En의 이름이 거론될 때마다
En이 노털상을 받는 일이 정말 일어난다면
이 나라를 떠나야지
이런 더러운 세상에서 살고 싶지 않아
괴물을 키운 뒤에 어떻게
괴물을 잡아야 하나
- 내가 정말 여류 시인이 되었다는 말인가
술만 들면 개가 되는 인간들 앞에서
밤이 되었다. 꽃이 되었다.
고, 고급 거시기라도 되었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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