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지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와 같이 남녀 차이를 이야기 한 것이다.

이 책에서 나온 이야기는  일반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지 절대적인 이야기는 아니다. 모든 남자는 이렇고 모든 여자는 이렇다는게 아니다.

예를 들면 여기 나온 이야기중에 하나

'만약 운전을 하다가 길이 헷갈리면 여자는 차를 세우고 길을  물을것이다. 그러나 남자는 결코 물어보지 않는다. 그것은 허약함의 표시이기 때문이다.

그는 몇 시간이고 같은 지역을 뱅뱅 돌면서 이런 말을 중얼거릴 것이다. ' 이 대목이다.

 나는 운전하다가 모르면 얼마든지 길을 묻는 편인데 말이다.

 이 책의 저자도 그런 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

모든 남자들에, 또 모든 여자들에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예외 없는 규칙은 없는 것처럼 말이다.

얼마든지 남자같은 여자,여자같은 남자가 있게 마련이니까.

 하지만 이 책이 과학적 근거나 통계등을 근거로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신빙성이 가고 '아~ 내가 또는 여자들이 이래서 이랬구나.'하고 생각케 하는 대목이 많았다.

이책의 겉 표지는 가벼운데 반해서 오히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보다 오히려 더 학구적이다.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누가 더 우월하다거나 누가 더 열등하다는 얘기는 결코 아니다.

단지 남녀는 다르다는 것이다. 과학자,인류학자,사회생물학자들은 이 사실을 오래전 부터 알고 있었다.

그러나 요즘이 어떤 세상인가. 남녀평등을 강력하게 외쳐대고 있고 또 그것에 수긍하는 태도를 보여야 정치적 균형감각이 있다고 하는 세상이 아닌가.

이런 세상에서 남녀는 다르다는 얘기를 공공연히 했다가는 사회적 기피인물이 된다. 그래서 남녀 유별한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그들은 입다물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사회는 남녀가 동일한 기량, 동일한 능력, 동일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아리러니컬 하게도 과학은 이제 남녀가 아주 다르다는 것을 점점 더 많이 증명하고 있다.

 

-.화장실 두루말이 휴지를 바꾸는 데에는 남자 몇 명이 필요할까??

그건 알 수 없다. 그걸 바꾼 남자가 한 명도 없었으므로.

 

-.자궁 속에서 부설되는 두뇌 회로와 그 후의 호르몬 분비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한다.

 

-.남녀 평등은 정치적 혹은 도덕적 문제이고, 남녀의 본질적 차이는 과학적 문제이다.

 

-.그 옛날 남자들은 식사가 끝난 후에 모닥불 주위에 둘러앉아 불을 쳐다보면서 게임을 하거나 얘기를 하거나 아니면 농담을 주고 받았다.

그것은 말하자면 리모콘으로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는 선사시대판 오락행위였다. 그들은 사냥에서 지쳤기 때문에 내일 다시 사냥할 힘을 얻기 위해 휴식을 취했다.

여자들은 아이들을 돌보면서 남자들이 충분히 먹고 쉴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남녀는 서로의 노력을 인정했다.

남자들은 게으르다고 생각되지 않았고 여자들은 억압받는 시녀라고 여겨지지 않았다. 

이런 간단한 의식과 행동은 보르네오 일부지역 아프리카와 인도네시아의 이누이트족, 호주 원주민, 뉴질랜드 마오리족, 캐나다와 그린란드의 이누이족 사이에서

그대로 존속되고 있다.

 

-.만약 당신이 1960년 이전에 태어난 사람이라면,부모님이 예전의 남녀 생존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보면서 자랐을 것이다.

사실 당신의 부모는 그들의 부모로부터 배운 것을 반복했을 뿐이다. 이렇게 부모 앞의 부모를 대대로 따지면서 올라가보면, 결국

 역할 분담을 정확하게 설정했던 동굴 속의 원시인에게 소급된다.

  이제 그 규칙은 완전히 바뀌었고 당신의 부모는 어떻게 도와주어야 좋을지 알지 못한다.

이제는 현재의 시점에서 정서적인 상처없이 행복하게 살아나가는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는 먼저 새로운 규칙들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의 신경심리학 교수인 루벤거는 두뇌 스캐닝 테스를 통해

남자의 두뇌는 휴식상태에 있을 때 두뇌의 전기활동 중 70%가 정지되는데 반해 여자는 휴식중에도 90%가 활동을 계속 했다.

이것은 여자들이 주변 환경으로부터 끊임없이 정보를 제공받아서 분석한다는 이야기다.

여자는 자녀들의 친구,희망,꿈,로맨스,은밀한 공포,그들의 생각과 감정, 그들이 꾸미는 엉뚱한 장난등을 환히 알고 있다.

 이에 비해 남자들은 집 안에 같이 살고 있는 꼬마들의 존재를 희미하게 의식하고 있을 뿐이다.

 

-.아내는 나의 신사복 상의에 묻은 블론드 머리카락을 50미터 뒤에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를 집의 차고에 주차시킬 때는 차고 벽을 들이박기 일수지요.

 

-.여자는 넓은 주변 시야를 가지고 있고, 남자는 터널 시야를 가지고 있다.

 넓은 주변 시야 덕분에 여자는 남자에게 '추파'를 던져도 좀처럼 잡히지 않는다.

 거의 모든 남자들이 다른 여자에게 추파를 던진다는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여자는 남자들로부터 그런 불평불만을 당하지 않는다.

성 연구보고에 의하면 여자 역시 남자 못지않게 다른 남자를 열심히 쳐다본다는 것이다.

그러나 남자보다 탁월한 주변 시야를 가진 여자는 잘 들키지 않는다.

 

-. 갓난 아기의 몸짓 언어를 알아내는 사람은 여자이다.

 

-.여자는 듣는 것도 잘 한다.

수도꼭지에서 똑똑 물방을 떨어지는 소리는 여자를 불안하게 만들지만 남자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이 잠을 잔다.

 

-.남자들은 냉장고와 찬장에 든 음식을 도무지 찾아내지 못한다. 

 

-.남녀의 두뇌는 서로 다른 흥미, 재능,능력을 갖추면서 진화해 왔다.

사냥을 책임진 남자는 사냥감을 포착하기 위한 장거리 시야가 필요했고 또 사냥감을 정확하게 타격하는 기능이 필요했다.

남자는 말을 잘 하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할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남자는 대인관계의 지능이 크게 발달하지 못했다.

 

-.오래된 버릇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는다. 이렇게 노인들은 말한다.

유전적 기억은 오늘날에도 생생하게 살아있다. 이것은 과학자들의 말이다.

 

-.1960년대 까지만 해도 인간두뇌에 대한 데이터는 대부분 전장에서 죽은 군인들의 두뇌에서 수집된 것이었다.

60년대 이전 두 번에 걸쳐 세계대전이 있었으니 데이터의 정보원이 부족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문제는 그들이 대부분 남자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여자의 두뇌도 남자와 비슷하겠지 하는 암묵의 전제하에 두뇌 연구 작업이 수행되었다.

 

-연구조사 결과 여자가 남자보다 일반지능에서 3%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남녀의 차이는 거의 없어서 무시해도 좋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하나의 지적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그러나 객관적 사실은 이런 유행을 뒷받침하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남녀가 동일하다고 주장하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남녀의 두뇌 회로가 서로 다르고 그에 따라 다양한 능력과 경향을 키우며 성장한다는 증거가 산처럼 쌓여 있는데도 우리 사회는 남녀동일 타령만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호르몬 때문에 지금의 우리가 되었다.

우리는 우리 체내의 화학적 결과이다.

 

-.남자는 머리 속에서 문제들을 분류하여 보류할 것은 보류한다.

그러나 여자들은 문제를 머리 속에서 계속 휘젓기만 한다.

 

-.광고가 나오는 시간에, 남자들은 종종 여자에게 줄거리의 앞뒤 관계혹은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좀 말해달라고 요구한다.

남자들은 전화를 정보와 사실을 남에게 전해주는 통신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자들은  전화를 유대관계 강화의 수단으로 생각한다.

 

-.왜 모세는 사막을 방황하며 40년을 보냈나?

그가 길을 물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남녀가 원하는 것의 차이

남자들은 이상적 인간(남자)을 지칭하는 형용사로서 과감한,경쟁적인,유능한,지배적인,공세적인,존경받는,실용적인 등을 열거했다. 반면

여자들은 이상적 인간(여자)의 전형적 형용사로 따뜻한,사랑하는, 관대한,동정적인,매력적인,우호적인,베푸는 등을 열거했다.

 

-.여자가 남자를 떠나게 되는 것은 남자가 제공하는 것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정서적으로 충만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황하고 있는 여자를 상대할 때에는 해결안을 제시하거나 그녀의 감정을 무시하는 발언을 하지 말라.

단지 당신이 정성 껏 들어주고 있다는 것을 표시하라.

 

-.여자들에게 포르노를 판매하려는 시도는 모두 실패로 끝났다.

1990년대에 세미누드의 남자가 등장하는 달력의 매출이 반짝 늘어나면서 여자 누드 모델의 캘린더 매출을 앞질렀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예외 사항에 불과하다.

남자 누드모델이 나오는 달력을 사들이는 그룹은 자기가 좋아하는 영화배우나 록스타의 사진을 원하는 십대 소녀들, 자기 친구들에게 재미삼아 그런 달력을 건네주려고 하는 여인들,게이들, 이렇게 새 부류였다.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앨런피즈. 바바라 피즈 지음 / 가야넷 출판>

 

'독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일약국 갑시다  (0) 2008.09.20
하악하악  (0) 2008.09.02
오빠가 돌아왔다.  (0) 2008.08.18
산중일기  (0) 2008.08.09
꿈꾸는 사람들의 도시 뉴욕 - 네 멋대로 행복하라  (0) 2008.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