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횡설수설

영화 속 집단 패싸움 장면

 김상진 감독의 영화 '주유소 습격 사건'이  개봉 되었을때만해도 영화가 참신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신라의 달밤을 보고는 내용이야 다른 내용이지만 주유소 습격 사건에서와 같은 패싸움이 비슷한 형태로 등장해서

씁쓸한 느낌이 들었는데 그 느낌은 저 감독이 비슷한거 또 울궈먹는구나 하는 느낌과 더불어서 

왜 저렇게 패싸움 하는 장면을 많이 집어 넣어 폭력적 영화를 만드는가 하는 생각이었다.

청소년들 입장불가라 하더라도 학생들이 다른 방법으로 얼마든지 볼텐데 하는 생각에서 였다.

 비슷한 시기의 다른 감독 영화 친구도 그렇고 그 후에 말죽거리 잔혹사와 같은 영화도 어김없이 패싸움 장면

그것도 어린 학생들의 패싸움 말이다. 그래야 흥행이 잘 되어서 겠지만 말이다.

  그러더니 얼마 전 진짜 주유소를 습격한 폭주족 이야기가 뉴스에 보도되었다.

문제는 경찰에서 진술하는 피의자들 말을 들어보면 어쩌면 죄 하나 짓지않은 아이들처럼 목소리에 떨림도 죄책감도 없는 듯했다.

일정부분 폭력적 영화도 한 몫 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폭력적 장면을 넣더라도 필요한 장면에만 짧은 시간 넣어야지

그저 쉴새없이 떼거리로 때리고 부수고 피 낭자하게 흘리고 하는 장면은 이제 좀 자제했으면 싶다.

우리는 폭력적인 장면에 너무 관대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그렇지 않아도 메마른 감정의 아이들에게 영화마저 쉴새없이 폭력으로 얼룩진 장면을 보여주니

아이들도 왠만한 자극에는 미동도 하지 않는것 같다.

그리고 아무렇지 않게 실생활에서도 폭력을 휘두르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좀 감정을 풍요롭게 해주는 그런 영화를 많이 만들었으면 싶다.

그저 흥행에만 신경써서 말초적인 영화를 만들지 말고 그런 장면 안들어가도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게 만드는 감독이 진짜 역량있는 감독 아닐까?

 나는 그런 면에서 박찬욱 감독이 복수는 나의것,올드보이, 친절한금자씨 같은 복수 시리즈의 잔인한 영화를 만들다가

 '내 딸과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들겠다'고 하면서 '사이보그지만 괜찮아'를 만든 것에 대해서 박수를 보내고 싶다.

비록  흥행에 크게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말이다.

 

 

박찬욱 감독

 

'횡설수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워?....더워?  (0) 2007.08.12
교육에 대한 언론보도  (0) 2007.08.08
축구 경기 규칙이 이렇게 바뀌다니..  (0) 2007.07.29
제2의 서태지를 꿈꾸며...  (0) 2007.07.01
이문세  (0) 2007.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