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저 기억하세요?
하고 A에게서 전화가 왔다.
내가 20대 총각시절 초임지에서 가르쳤던 아이였다.
내가 가르쳤던 아이들 대부분의 사진을 가지고 있던 터인데다가
공부도 잘하고 똑똑해서 아주 오래 전이긴 했지만 기억이 났다.
반갑다. 이렇게 연락을 다 하다니...
제가 공원 입구에 와 있는데 시간 괜찮으시면 뵈었으면 해서요.
혹지 저를 못 알아보실까봐 알려드릴께요.
제 차는 빨간색이구요. 저는 까만 옷을 입고 있어요.
제가 선생님을 못 알아 볼 것 같기도 해서요.
A가 타고 온 차는
외형도 멋지고 차의 실내에 장식 된 기기들도 최첨단이었다.
운전 중에도 쉬임없이 신문 기사 이야기에 관한 전화를 주고 받았다.
신문 기자였다.
저녁을 함께 먹으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 끝에
당시 같은 반 친구였던 B의 소식을 묻는다.
선생님께서 특히 B를 이뻐하셨잖아요.
......?
두 아이
A와B는 친하게 지내기도 하지만
둘 다 공부도 열심히하고 야무진 편이었으며
그 나이 또래의 시시콜콜한 것으로 서로 시샘도 했었던 것 같다.
얼마 전 B가 미국에서 갓 낳은 딸아이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내왔더구나.
그래요? B네 집 잘 살았지요?
......?
그런데
B의 집은 부유한 집안이 아니었고 나이가 많은 엄마가 만화 가게를 하면서 홀로 B를 키우고 있었다.
자세한 집안 사정은 어떤지 알 수 없지만
하나있는 딸 아이를 끔찍하게 여겨 옷차림을 아주 공주처럼 해서 입혀 보내서
당시 4학년 같은 반 아이들은 B를 잘 사는 집 아이로 여겼던 것 같다.
가끔 퇴근 길에 만화 가게 앞을 지나다가 우연히 아이 담임인 나를 만나면 쪼르르 달려오셔서
빨대가 꽂혀있는 요구르트를 한 두 번인가 쥐어 주었던 기억만이 남는다.
네가 이렇게 오래 전에 일을 마음에 담아 두고 있었구나.
경쟁상대인 B의집이 잘 살아서 선생님이 자기보다 더 이쁘게 보셨을거라는 생각을 한 것일까?
드러내려 하지는 않았지만....
이제 자신이 잘 나가고 있음을 오래 전 선생님께 보여주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구나.
마치.... '제가 지금 이 정도인데....B는 지금 어때요?' 이렇게 묻는 것 같았다.
의욕만 있었지 어설펐던 나의 초임 교사 시절.
어쩌면 아이들 마음에 상처주는 말이나 행동을 했었던 게 아니었을까?
내가 기억하고 있지 못하는 어떤 것들.....
경력이 쌓여 시행착오를 덜 할 시기임에도 아직도....
여전히 나는 아마추어티를 벗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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