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횡설수설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风 持己秋霜)

 한파가 몰아친 오늘 아침 영하 12도

한낮이 되어 기온이 올랐다지만 영하 6도다.

온 몸을 꽁꽁 동여매고 산에 올랐다.

다행히 바람은 거의 불지 않았다.

추위에 휴일임에도 등산객들은 거의 없었다.

 

잎을 다 떨군 나무들만이 꽁꽁 언 계곡을 내려다보며 추위를 견디고 있었다.

작년 겨울에도 엄청 추운 추위를 견뎌낸 나무들이었다.

 

겨울에만 힘든게 아니었다.

올여름에는 유난히 무더워 열대 지방 사람들조차 놀란 무더운 여름을 보냈는데

다시 또 한파가 몰아치는 겨울을 맞은 것이다.

 

해마다 이렇게 여름과 겨울의 극과 극의 더위와 추위가 계속이 된다면

우리나라에서 살아갈 수 있는 동식물의 종들은 점점 줄어드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된다.

 

그리하여 세상에서 가장 강한 동 식물들만 이 땅에 살아남는 건 아닐런지.

더불어 이 땅에서 살아가는 우리들도 매년 혹한기와 혹서기를 연달아 겪으며

전사처럼 세상에서 가장 강인한 국민이 될 것이다.

 

유아용품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그룹에서 신상품이 나오면

한국에 먼저 시판을 해서 까다로운 우리나라 엄마들의 시험을 거친다는 이야기가 몇 년전에 있었다.

그런 까다로움에 더하여 혹한기와 혹서기를 견딘 진정한 강자인 지구인으로 살아남아

노아의 방주에 오를 수 있는 최강 지구인으로 유일한 인류로 선택 될 것이 틀림없다.

 

그런 까다로움과 강함이란 것이 외부에서 다른 사람이 느낄때 두려움과 무서움의 대상이 되지 않고

채근담에 나오는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风 持己秋霜)처럼 나에게는 추상같고

남에게는 봄바람같은 모습이라면 좋을 것이다.

 

또 이런 강한 추위와 더위 때문에 냉난방비는 얼마나 늘어날런지.

국가 전체적으로 따져본다면 엄청난 손실일 것이다.

 

어쨌거나 빨리 봄이 왔으면 좋겠다.

살랑살랑 봄바람 부는 그런 날을 기대하며.....

이불 속으로 들어간다.

 

 

 

'횡설수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자  (0) 2019.06.14
대화를 한다는 것에 대하여....  (0) 2019.05.01
오해와 다름  (0) 2018.07.22
미투 운동 뒤에 따라온 일  (0) 2018.06.07
토요일엔 학교 안가요?  (0) 2018.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