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2017 여름 여행...에필로그

돌아오는 짐을 싼다.

 

내가 간 길은?

수없이 많은 길 중에서 하나일 뿐이다.

 

내가 만일......

 

비행기 탑승 시간을 기다리다가

이런 생각을 해 본다.

 

내가 만일 여행을 안 갔다면.....

뭘 했을까?

 

책을 더 많이 보았을지도, 자전거를 많이 탈 수도,

등산을 많이 했을지도, 친구들과 바둑을 많이 두었을 수도,

아들 내외 사는 곳에도 가서 며칠 묵었을 것이고, 딸이 하는 일에 간섭도 많이 했을 것이며,

 

여행비용으로는

화장실 타일을 교체했을지도 모르고,

15년 탄 차를 새로 바꿀 생각을 했을 수도 있을 것이고,

그리고 또,

더 좋은 카메라를 샀을까?

더 좋은 자전거를 샀을까?

마이너스 통장을 정리했을런지도.....모르고

드론을 샀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선택하지 않은, 이런 것들을 잃은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

내가 선택하지 않은 수많은 길은 시간 역행 장치가 없으므로

길이 아닌 것이다.

나 개인의 시간은 두 줄기로 흐르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지나온 외길만 선명하게 길의 흔적으로 남아 있다.

 

35년간 변함없던 몸무게가 2kg 빠져 돌아왔고.....

2017년의 여름은 그렇게 갔다.

언제나 그러하듯....계절은 참 쉽게 간다.

 

다시는 오지 않을 시간.....

 

 

사진과 더불어.....틈나는 대로 기록한 수첩은 내 형편없는 기억을 충분하게 메꿔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