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에서

그거 개인 사생활인데요?

2학년 수학 시간

하루가 24시간임을 배우고나서, 토요일 하루 생활계획표를 짜보는 수업 시간이었다.

~ 책에 있는 표에 이번 토요일 생활 계획표를 한번 만들어 보세요.”

선생님 근데 그거 개인 사생활인데 왜 알려고 하세요?”

으응?”

 초등학교 2학년이 개인 사생활 운운하는 걸 보면

세상이 참 많이도 변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있는 날.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맘때면 학교 친목회 또는 같은 학년에서 수능을 치르는 자녀가 있는 선생님들께

엿이나 쵸코렛등 수능시험 잘 보라는 의미로 작은 선물들을 드리고 덕담 한마디씩 건네는 일이 있었다.

친목회장이나 교장선생님이나 학년부장의 당연한 의무적인 일로도 여겨졌었다.

하지만 언제부턴지 그런 일들이 슬그머니 없어졌다. 사생활문제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제는 같은 학교에 근무하면서도 저 선생님의 자녀가 몇 학년인지 잘 알 수가 없다.

심지어는 자녀가 있는지 없는지 조차 잘 알지 못한다. 같은 학년 옆 반인 경우에도 말이다.

이야기 하다가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경우 말고는 일부러 물어보기도 실례가 되는 분위기이다.

 

나도 우리 아이 대학수학능력시험 .

교무부장 선생님께서 수험생 자녀가 있는 선생님들을 조사해서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쵸코렛 선물을 돌린 일이 있었다.

교무부장 선생님이 같은 학년이면서 바로 옆 반이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수험생 부모인줄 모르고  쵸코렛을 못 주셨는데

나중에 알고는 미안해 하셨던 기억도 난다.

 

개인 사생활 보호와 사이의 묘한 경계선.

그 경계선이 점점 사생활 보호쪽으로 조금씩 옮겨가는 분위기이다.

'학교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격세지감  (0) 2015.03.27
야한 이야기  (0) 2015.02.13
한번도 그런 적 없었는데요...  (0) 2014.07.10
비 온 다음 날   (0) 2014.06.08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0) 2014.03.26